서브메뉴

자료검색

본문

선교사자료 상세정보

Glimpses of Korea
Glimpses of Korea
원서명
Glimpses of Korea
저자
Urquhart, E. J.
발행년
1923
발행지
USA. California
발행사
Pacific Press Publishing Association
페이지
103
자료출처
명지대학교 고서 DB
자료배경
세계김치연구소 주요과제 '김치 문화 자원화 및 산업화기술개발' 중 국내외 김치문화디지털화의 일환으로 문헌 속 김치관련 기록물을 발굴 디지털화 함
기록언어
영어
주제 및 색인어
Kimche, 선교사, 예수재림교회, 서울, Glimpses of Korea, Urquhart, E. J.,
제작기관
세계김치연구소
소장위치
세계김치연구소 김치움
시대 / 지역
세계사 > 20세기 / 북아메리카 > 미국
주제 구분
민속 / 문학 전반 또는 기타 /문화사
해제
E. J. 어크하트(E. J. Urquhart)는 1916년 미국의 제7일 안식일 예수재림교회(Seventh-day Adventist Church)를 통해 내한하여 1937년까지 서울 회기동 교회에서 활동했던 선교사로, 한국 이름은 우국화(禹國華)이다. 현재까지 발행되고 있는 『시조(時兆)』라는 기독교 잡지의 편집을 맡기도 했다. 이 책은 저자가 1922년 미국 어린이들을 위해 펴낸 것으로, 한국과 한국인의 역사와 생활을 성서와 관련시켜 설명했다. 책은 저자가 어린 독자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듯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각 장의 내용은 쉽고 간결하다. 하지만 저자의 한국관련 지식 대부분은 경험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한국의 역사 등과 같은 서술은 전혀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있다. 이를테면 저자는 성서의 다윗왕 시기 위대한 중국인 기자가 한국으로 건너와 왕국을 건설한 것이 한국의 기원이라 전제했다.(기자조선설) 저자에 의하면 농업과 양잠을 전수한 기자가 죽고 그 이후 몇 세기동안은 한국에 대한 정보가 미미하나, 예수가 탄생하기 약 100년 전쯤 삼국이 생겨났다. 이때 생겨난 삼국 중 고구려가 “코리아”라는 이름의 기원이 되었다. 종종 중국이 한국을 공격해 왔지만 한국의 용사들은 그들을 물리쳐 냈고, 7세기에 이르러 신라가 백제를 멸망시키고 고구려가 몰락하면서 생겨난 국가가 “대한 왕국” 또는 “조선”이라는 것이다. 저서로는 본 책 외에도 『Fragrance of Spring』등이 있다.
소장사항
명지대학교도서관 한국관련 서양고서 DB 검색시스템
원문 URL
참고정보
표기
Kimche
원문내용
This is where turnips are sold; or are they radishes? I have never found anyone who could tell which. At least, they are the vegetables of which the Koreans make their pickles. Sometimes Chinese cabbage is added. The Koreans call these pickles kimche, and they make them by simply washing the vegetables and putting them in strong salt water to which is added an abundance of red peppers.
국문해석
여기가 순무를 파는 곳이다, 아니면 무인가? 이들을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을 한 번도 본적이 없다. 적어도 이것들은 한국 사람들이 김치를 만들어 먹는 채소다. 가끔은 배추를 넣기도 한다. 한국 사람들은 이런 피클을 김치라고 부르는데, 채소를 간단히 씻어 소금물에 담갔다가 꺼낸 다음 고춧가루를 많이 뿌려 양념한다.
수록 페이지
40
저작권표시

QuickMenu